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금융 이야기/Property Banking

중국 부동산재벌 미국 부동산에 진출하다.



중국 부동산재벌 미국 부동산에 진출하다.

Rob Speyer 2년 전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China Vanke Co.Wang Shi(chairman of China's largest residential developer)회장과 만났다. 간단히 인사나 나누는 자리겠거니 했다.

하지만 그 자리는 China Vanke Co.가 미국 부동산 시장에 진출하는 발판이 됐다. 지난 18() Mr. Speyer's Tishman Speyer Properties Inc.China Vanke는 샌프란시스코에 총 655가구가 들어가는 최고급 주상복합 2개 동을 짓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샌프란시스코 최대 규모의 부동산 개발 사업이 될 전망이다

Mr. Speyer에 따르면 두 회사는 이틀간의 협상 끝에 이 같은 계약을 체결했다고 한다. China Vanke는 미국 부동산 시장 진출을 위해 신중하게 파트너사를 물색하던 중에 스파이어를 만나 손을 잡게 됐다.

우리는 서로 통하는 부분이 많았다.” Mr. Speyer는 록펠러 센터에 있는 회사에서 Wang Shi (회장)과 오찬을 하던 때를 떠올리며 이렇게 말했다.

당시 두 사람은 휴대폰 번호를 교환했다. 이후 Mr. Speyer는 중국에서 China Vanke Co의 경영진들과도 만났다. 그러다 두 회사는 지난해 12월 해안가에서 두 블록 떨어진 샌프란시스코 시내에 6억 2,000만 달러 규모의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처럼 사업이 결정되기에 앞서 장기간 물밑작업이 진행됐다는 사실이 시사하는 바가 있다. 바로 세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국가인 중국의 투자자들이 미국 내 상업용 부동산에 선별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일부 부동산 업체들은 중국 경제가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는 만큼 미국에서 투자 붐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1980년대 일본에서 일어난 부동산 붐이 미국에서도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아직은 미국 시장에 진출한 부동산 회사가 많지 않은 상태다.

부동산 회사 경영자들은 규제 장벽들이 중국 기업들의 투자를 가로막고 있다고 지적한다. 일례로, 작년까지만 해도 Chinese insurance companies은 국외 부동산에 직접 투자가 금지됐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중국 내 투자자들이 미국 시장에 뛰어드는 것 자체를 꺼려온 것도 사실이다.

국영 기업인 Chinese investment 부동산 사업부 대표를 지낸 Collin Lau “국외 투자와 관련해 이런저런 잡음이 많았다고 말했다. Collin Lau는 현재 홍콩에 있는 투자회사인 ( Bei Capital, a Hong Kong-based investment firm)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의미있는 규모의 자본이 미국으로 흘러들어가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Real Capital Analytics LLC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이 2007년 이후 미국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해 거둬들인 액수는 총 19억 달러다. 부동산 지분을 일부 소유한 경우나 사모펀드를 통한 투자는 제외한 금액이다.

이는 the $3.6 billion from South Korea , $3.7 billion from Japan and $32 billion from Canada에 비해 훨씬 못미치는 수준이라는 게 Real Capital의 설명.

미국으로 건너간 투자액 중 상당량은  China Investment Corp.,에서 투자한 것이다.  China Investment Corp.Blackstone Group LP BX +2.37%  Morgan StanleyMS +3.29%와 팀을 구성해 미국 부동산에 대거 투자하는가 하면, 2009년 쇼핑몰 소유업체인  General Growth Properties Inc. GGP +1.08% 의 지분을 인수하기도 했다.

중국 은행들도 미국 부동산 시장에서 조금씩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투자대상은 주로 주요 도시 내 대규모 사업으로 제한하고 있다. 지난해 home builder Lennar Corp. LEN +0.50% (주택 건설업체)는 샌프란시스코에 총 20만 가구가 들어서는 주택 개발 프로젝트 두 건을 추진하기 위해 China Development Bank(중국개발은행)으로부터 $1.7 billion loan을 대출받았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이 프로젝트는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다.

The Bank of China(중국은행)the New York-based Chetrit Group's(뉴욕소재)$600 million mortgage규모의 대출 건을 놓고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협상 관계자는 전했다. Chetrit Group'sthe Sony 6758.TO -2.63% building in Manhattan구입하기 위해 대출을 신청했다. 이와 관련해 Chetrit Group'sThe Bank of China은 모두 인터뷰 요청을 거부했다.

China Vanke Co는 이번 사업에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여왔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추가 사업이 진행될 가능성도 높다. Mr. Speyer China Vanke Co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미국에서 주택 개발 사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배울 수 있다면서우리는 이것이 장기적인 관계의 시작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China Vanke Co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Mr. Speyer에 따르면 China Vanke Co 는 빌딩 건설 과정에 참여하지 않을 예정(Tishman has sole responsibility for that )이지만 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한 중국내 마케팅에는 참여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한다.

계약에 따라 China Vanke Co는 사업자금 총 $250 million가운데 70%, Tishman은 나머지 30%를 출자해야 한다. 나머지 비용 $370 million는 대출로 충당할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의 IT 붐도 분양가 끌어올리는 데 한몫 거들었다. the Tishman-Vanke project 의 주택 한 채당 분양가는 Tishman Speyer 2009년 인근 지역에 완공한 아파트 분양가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시 스파이어가 건설한 아파트는 최소 $600,000 to $6 million에 분양됐다.

향후 부동산 사업 계획에 대한 질문에 Mr. Speyer는 당분간은 결정된 사업이 없다고 답했다.

Source; http://online.wsj.com/article/SB10001424127887323764804578314252141124238.html?mod=WSJAsia_hpp_LEFTTopSto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