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ing/동기부여

성공의 일곱 가지 요소 THE SEVEN INGREDIENTS OF SUCCESS

성공의 일곱 가지 요소 

THE SEVEN INGREDIENTS OF SUCCESS






우리는 성공하고 행복해지는 삶을 원합니다. 그래 자기계발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완벽한 삶을 살기 위해서 가장 먼저 자신이 어디로 갈 것인지, 거기에 도달하면 어떤 모습이 될 것인지 분명한 청사진이 필요합니다.



PEACE OF MIND


일곱 가지 성공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마음의 평화입니다. 그것은 인간이 지향하는 것 중에 가장 상위의 목표입니다. 마음의 평화가 없다면 나머지 여섯 가지 요소도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평생 마음의 평화를 찾으려 노력합니다. 마음의 평화는 우리 내부에 있는 삶의 평형 유지 장치입니다.


마음의 평화를 누리는 것은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상태입니다. 행복은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자동으로 획득하는 권리입니다. 행복은 바로 우리 것으로 운이 좋은 때만 가끔 경험하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은 내가 스스로 추구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나를 위해 무언가를 해주지 않습니다."


"내게 없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도 줄 수 없습니다."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줄 수 없습니다. 링컨은 "가난한 사람을 돕겠다고 우리 모두가 가난해질 필요는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마음의 평화는 우리가 성취하는 다른 모든 것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철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마음의 평화는 어디에서 오는가? 어떤 조건에서 오는가? 어떻게 하면 더 큰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는가?


단순하게 말해서 우리는 파괴적 감정인 두려움과 분노, 의심, 죄의식, 불만, 걱정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때 마움의 평화를 느낍니다. 그렇다면 행복으로 가는 열쇠부정적인 감정과 스트레스를 주는 부분을 체계적으로 제거하거나 최소화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EALTH AND ENERGY


두 번째 성공 요소는 건강과 에너지입니다. 마음의 평화가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마음의 상태인 것처럼 건강과 에너지도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신체적 상태입니다. 우리 몸은 원래 건강을 지향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정신적 · 신체적 방해만 없다면 대단히 쉽게 충분한 에너지를 만들어 냅니다.


건강이란 고통과 질병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놀랍게도 우리의 몸은 해로운 일을 멈추면 저절로 건강과 에너지를 회복합니다. 아무리 세상의 물질적인 욕구를 충족시켰다 해도 건강이나 마음의 평화를 잃어 버린다면 기쁨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LOVING RELATIONSHIPS


세 번째 성공 요소는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입니다. 사랑의 관계는 인간으로 얼마나 잘 살아가는지를 진단할 수 있는 척도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느끼는 행복과 불행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나옵니다.


우리가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바로 웃음입니다.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자주 웃는다면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관계가 좋은 사람들은 함께 있을 때 자주 웃습니다. 그리고 관계가 나빠지면 웃음이 없어집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모든 문제는 대부분 '사람 문제입니다.



FINANCIAL FREEDOM


네 번째 성공 요소는 경제적인 자유입니다. 경제적으로 여유롭다는 것은 돈이 풍족하여 더는 그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돈은 악의 뿌리가 아닙니다. 오히려 악의 뿌리는 돈이 없는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성취한다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자 책임입니다. 운에 맡겨 두기에는 너무 중요한 성공 요소입니다.


인구의 80퍼센트가 돈 문제 때문에 고통을 받습니다. 새벽에 일어나면서, 아침을 먹으면서, 낮에 일하는 동안에도 온종일 계속 돈을 생각하고 걱정합니다. 저녁에도 마찬가지로 돈을 이야기하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아가는 방법이 아닙니다. 최고의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은 더더욱 아닙니다.


돈은 중요합니다. 성공 요소 중에서 네 번째로 꼽았지만 사실 돈은 앞서 말한 세 가지 성공 요소를 달성하는 데도 필수적입니다. 많은 사람이 걱정하고 근심하고 스트레스를 받고 마음의 평화를 잃는 이유가 바로 돈 때문입니다. 심지어 돈 때문에 건강까지 잃기도 합니다.


인간관계의 모든 문제가 돈 때문에 생기고, 돈 때문에 생긴 부부 싸음으로 많은 부부가 이혼합니다. 우리는 돈 걱정을 하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벌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계발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지금 자신에게 마술지팡이가 있어 그것을 한 번 흔들기만 하면 꿈꿨던 모든 이상적인 삶을 설계할 수 있다고 상상해봅시다. 자신의 경제적 목표를 모두 달성했다면 어떤 모습일까? 일상생활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어떤 일을 더 많이 하고 더 적게 할까?


지금부터 1년, 5년, 10년 뒤에 얼마를 벌고 싶은가? 어떤 생활방식을 즐기고 싶은가? 은행 예금은 얼마 정도 갖고 싶은가? 은퇴할 때 총 재산은 어느 정도였으면 좋겠는가? 이것은 중요한 질문입니다. 많은 사람이 평생 이런 질문을 스스로 자신에게 하지 않습니다. 



WORTHY GOALS AND IDEALS


다섯 번째 성공 요소는 가치 있는 목표와 이상입니다. 「Man's Search for Meaning」의 저자 Viktor E. Frankl 박사는 인간 내면에 가장 깊이 잠재해 있는 Motive가 삶의 의미와 목적이라고 했습니다. 진정으로 행복하려면 분명한 방향 감각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울타리를 벗어나서 더 크고 중요한 것에 인생을 바쳐야만 합니다. 자신의 삶이 무엇을 대표하고 있다는 느낌, 우리가 몸담고 살아가는 세상에 무엇을 공헌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행복은 '가치 있는 이상의 점진적인 실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중요한 것을 향하여 한발씩 나아갈 때 비로소 행복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이나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성취는 어떤 것인가?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했는가? 어떤 활동을 할 때 삶의 의미와 목적을 가장 크게 느꼈는가?



SELF-KNOWLEDGE AND SELF-AWARENESS


여섯 번째 성공 요소는 자신을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입니다. 역사를 돌아보면 내적인 행복과 외적인 성취는 자기 자신을 아는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말은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있었습니다. 최고의 성취를 이루려면 내가 누구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알아야 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성격을 만들어온 힘과 영향력을 이해해야 합니다. 자신이 주변 사람들과 어떤 상황에 지금처럼 반응하고 대응하는 이유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한 다음에야 비로소 삶의 다른 영역으로 전진해나갈 수 있습니다.



PERSONAL FULLFILLMENT


마지막 일곱 번째 성공 요소는 개인적인 성취감입니다. 이것은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이 원하는 모습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이것은 자신이 인간으로서 모든 잠재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확실한 인식입니다. 심리학자인 Abraham Maslow는 이것을 '자아실현'이라고 불렀습니다. 매슬로는 자아실현을 우리 사회에서 가장 건강하고 행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일차적인 특징으로 보았습니다.



일곱 가지 성공 요소는 우리가 지향해야 할 일련의 목표를 제시해줍니다. 자신이 꿈꾸던 이상적인 삶의 모습을 규정하고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정의할 용기가 있으면, 우리는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여 성공에 이르는 과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Reference: MAXIMUM ACHIEVEMENT BY BRIAN TRACY

By Joseph S. Park


'Healing > 동기부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구나 기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0) 2013.11.27
재치 없는 행동들  (7) 2013.10.21
생각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5) 2013.10.18
포기하지마라  (11) 2013.07.26
죽기전에 가장 많이 하는 후회 TOP 5  (36) 2013.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