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여행기

세계 금융, 경제 중심지; 홍콩 Hong Kong

15, April 2013 6:00 am


세계 금융, 경제 중심지.

홍콩 Hong Kong


By Joseph S. Park                                                                                                                                                                                  

세계 금융, 경제 중심지. 홍콩, Hong Kong






홍콩(향항, 광둥어: Heūng góng 형공,중국어: 香港, 병음: Xiānggǎng 샹강[*], 영어: Hong Kong)은 중화인민공화국의 남동부에 있는 특별행정구입니다. 


정식 명칭은 중화인민공화국 홍콩 특별행정구입니다. 홍콩 섬(중국어 정체: 香港島)과 주룽(중국어 정체: 九龍)과 신제(新界) 및 그 밖의 230개의 부속 도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홍콩은 자유 시장의 자본주의 경제 체제를 시행하고, 그 경제 중점은 정부 시행의 자유방임 정책에 있습니다. 경제학자로 노벨상을 받은 밀턴 프리드먼은 홍콩을 자유방임 경제의 사범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설령 홍콩 정부가 2006년 9월 11일 홍콩에 선포 창시한 소 정부 대기업 정책(積極不干預)을 다시 적용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그것은 이미 오래전의 일로, 정부의 경제 정책 이념은 여전히 시장 역량에 의해서 경제를 주도하게 하고 있었고, 시장 발전을 조작하고 이끄는 것은 피하고 있습니다. 


상업 규정 관리는 간소화하고, 정부는 청렴결백하고 고효율, 저(低) 세율, 세제(稅制)의 간소화, 법제 건전화, 재산권 관념의 견고화, 등의 요소들은 대부분의 경제학자에게 홍콩은 시장 경제 운영의 선두 주자로 믿게 하고 있습니다. 


홍콩 경제는 자유 개방으로 세계에서 유명하고, 미국 전통 기금회는 1995년에서, 캐나다 프레이저 학회는 1996년에 발표한 자유경제체제보고서에서 줄곧 홍콩을 세계 1위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수한 지정학적 위치, 정보 유통, 고효율의 조립 가공, 서비스까지 홍콩의 경제에 공헌합니다.


홍콩은 비좁은 땅으로 천연자원이 부족해서, 외국 무역에 대해서 소홀히 할 수 없었습니다. 영국은 홍콩을 점령하고 1841년 6월 7일에 홍콩이 자유항이 되었음을 선포하고, 상선 자유 진출을 허가했다. 홍콩은 편리한 지리 위치 및 깊은 수심과 넓은 항구의 해항을 이용해서, 중계 무역 물류의 메카로 발전하였습니다.


1940년대 중국 내전을 피해 도피한 난민이 대거 홍콩으로 왔고, 그중 기술과 자금을 가진 상인이 적지 않았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후, 중국은 한국 전쟁 때문에 1950년 초 연합국이 실시한 수출입 금지에 직면하게 되었고, 홍콩은 중계항으로 큰 타격을 받게 되었다. 엔지니어의 창의력 및 거대하고 청렴한 노동력에 의해서, 홍콩은 경공업형 경제로의 변화가 시작되었고, 공장은 마치 비가 온 후 봄의 대나무(우후죽순)처럼 자라기 시작했으며, 가공 수출 제품으로는 방직물, 플라스틱, 가발, 시계, 전자 부속 등이 있었습니다.


1970년 말에 이르러, 중국은 개혁 개방을 시행하고, 제조업은 북으로 이동하고, 홍콩은 다시 아시아의 중계항으로 자리매김했고, 금융업, 서비스업의 비중이 갈수록 커졌고, 국제 금융의 중심으로 변화에 성공했습니다. 홍콩 경제는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아시아의 4마리의 용 중 하나로 명성과 명예를 얻었습니다. 그런데 홍콩 주권 이양의 시기가 됐고, 이민 조류에 영향을 받고 홍콩에 적지 않은 사람들의 자금이 외부로 유출되었고, 많은 사람이 홍콩 경제 전망을 비관적으로 전망하였고, 1995년 《재부잡지》(財富雜誌)에서는 홍콩의 죽음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고, 중국이 인수하여 담당한 후 모든 것이 끝나지 않을까 걱정했다. 후에 시대 잡지는 “홍콩의 죽음”은 틀린 말임이라 언급했습니다.


1997년 주권 이양 후에, 홍콩 경제 발전은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002년 소폭의 회복을 거친 후, 2003년 3월 중 사스.


같은 해의 시정 보고서에서는, 정부는 금융, 물류, 관광과 상공업을 홍콩 4대 경제 버팀목으로 더욱 확고히 했습니다.


홍콩 Hong Kong; 이층 버스가 유난히 많은 도시.


홍콩 Hong kong; 열대지방의 나무가 눈에 띕니다.


홍콩 Hong Kong; 3일 내내 비가 오는군요. 벌써 우기인가?


홍콩 Hong Kong; 출근길은 어디나 바쁘군요.


홍콩 Hong Kong; 등록한 은행이 200여 개 회사?


홍콩 Hong Kong


홍콩 Hong Kong


홍콩 Hong Kong


홍콩 Hong Kong


홍콩 Hong Kong; 환전하는 곳이 자주 눈에 띕니다.


홍콩 Hong Kong


홍콩 Hong Kong


홍콩 Hong Kong; 우리나라와 비슷한 분위기?


홍콩 Hong Kong


홍콩 Hong Kong


홍콩 Hong Kong


Reference; youtube

                      위키백과

'지구촌 여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레이트 오션 로드(Great Ocean Road)  (65) 2013.05.02
호주 시드니  (17) 2013.04.28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34) 2013.04.13
호주, 골드코스트  (30) 2013.04.06
태국, 푸껫  (40) 2013.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