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World NEWS

버냉키 의장, 은행에 과도한 위험에 대해 경고!

버냉키 의장, 은행에 과도한 위험에 대해 경고!

(Bernanke warns banks on excessive risk)

워싱턴에서 로빈 하딩, 뉴욕 마이클 맥켄지와 런던의 앨리스 로스의 기사 (By Robin Harding in Washington, Michael Mackenzie in New York and Alice Ross in London)



By Joseph S. Park & Paul S. H. Park




벤 버냉키 의장은 금요일에 금융 시장의 과도한 위험 감수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시카고 연설에서 벤 버냉키 의장은 각국의 통화 정책이 자산 가격의 새로운 거품을 팽창 할 수있는 위험을 강조, 저금리로 인한 무분별한 투기의 흔적을 보고했습니다.



그의 의견은 통화 양적 완화의 물결로 인한 낮은 금리가 전 세게 금융 시장 어디서나 투자자들이 그들의 돈에 대한 수익을 벌 수 있는가에 대한 시장을 지배하여온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번 주에 매우 낮은 등급의 회사채, 또는 정크 본드의 평균 금리가 5% 미만으로 2007년에 발행한 미국 국채 금리보다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현재의 낮은 금리 환경에서 자산 가격과 경제 기반과의 상관 관계로 비추어 볼 때, 우리는 지나친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라고 버냉키 의장은 말했습니다.



달러는 지난 주 유럽 중앙 은행 금리 인하 후 유로, 엔에 대해 올랐고, 일본 은행의 과감한 통화 완화의 캠페인 시작 이후 일본 투자자들은 처음으로 외국인 채권을 순매수했습니다. 하루히코 구로다(Haruhiko Kuroda, Bank of Japan governor) 말에 의하면 “일본 중앙은행의 채권 매입 프로그램(bond-buying programme)은 엔저 목표가 아니라, 올해 선진국 간에 합의한 내용으로서 새로운 통화 전쟁이 발생하지 않는 수준으로 합의된 선에 근접할 뿐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Wolfgang Schauble (볼프강 쇼이 블레) 독일의 재무 장관은 “일본이 거래 파트너인 아시아 국가와 호주 사이에 문제가 발생했고, 일본은 통화의 가치에 대한 신중한 접근을 약속했다.”고 금요일에 런던 근교에서 열린 G7 재무 장관과 각국 중앙 은행 관계자 회의에 참석하기 전 기자회견을 통해 말했습니다.





너무 많은 엔의 시장 방출은 투자자들이 달러, 주식, 낮은 등급의 채권으로 자금을 회전함으로, 국채 수익률의 급격한 상승과 함께 달러 대비 엔 가치가 벤치 마크 보다 더 낮은 Y101.7으로 하락 했습니다.



미스터 버냉키 의장은 주식 시장에서 전 연준 의장 앨런 그린스펀의 유명한 1996 연설, "불합리한 풍부", 상황까지는 가지 않았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에 조정하기 전에 주가가 높아졌을때, 고수익 채권은 더 이상 높은 수익율을 줄 수 없다.



미스터 버냉키 위험을 감수하는 것 자체는 연준은 우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위험 감수는 비유동 자산을 포함하거나 이를 단기 차입금의 많은 양에 의해 백업 된 경우에만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산, 자산의 유동성, 그리고 광범위한 금융 상황의 변화에​자산 가치의 감도의 소유자에 의해 사용되는 만기 불일치의 활용과도 같은 요인이 고려되어야한다"고 버냉키 의장은 말했습니다.




그는 “2000년과 2001년은 닷컴 거품 붕괴가 금융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손실이 퍼져 있었기 때문이지만, 2007-09년에 부실 모기지의 손실은 시스템적으로 주요 은행에 집중되었다.”라고 밝혔습니다.


미스터 버냉키 연준 의장은 또한 금리 변경 후 무슨 일이 일어날지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개별 은행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장기간 저금리의 또 다른 위험은 금리가 올라갈 때 은행이 손실을 입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Reference; BloombergFINANCIAL TIMES,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