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 Research Report/Funds(펀드)

국부 펀드(Sovereign wealth fund)

국부 펀드(Sovereign wealth fund)

전 세계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는 국부 펀드





부 펀드(SWF) 주식, 채권, 재산, 귀금속, 기타 금융 상품 등의 금융 자산으로 구성한 국영 투자 펀드입니다. 국부 펀드는 전 세계 다양한 자산에 투자합니다. 대부분의 SWF외환 자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부 펀드는 중앙은행에 의해 자금을 축적하고 자산 관리할 수 있으며, 기금의 운용 유형은 주요 경제 및 재정의 중요성에 따릅니다. 다른 국부 펀드는 단순히 투자 수익의 목적을 위해 다양한 기관에 의해 투자하고, 그 재정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축적된 기금은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고 운영하며, 기금의 성격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외화 예금, 금, 특별 인출권 (SDR을)와 함께 국제 통화 기금(IMF), 중앙은행, 다양한 연금, 다른 국가 자산 투자, 석유 펀드, 또는 다른 산업과 금융 지주 등입니다. 국부 펀드는 일반적으로 국내 및 다른 통화(예 : 달러, 유로, 파운드, 엔 등)로 관리하는 주권 국가의 자산입니다. 이러한 투자 관리 기관은 다른 사람의 사이에서 공식적인 투자 기업, 국가 연금 펀드, 또는 주권 석유 기금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이 보유한 외환 보유액과 주권 기업이 보유한 자금을 구분하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국부 펀드는 단기 "통화 안정"및 유동성 관리를 제공하는 외환 보유액과 장기적인 수익을 극대화로 특성화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중앙은행은 유동성이나 외환 관리를 위한 요구 사항을 초과하는 대규모 외화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부 펀드는 대부분 유동성이 매우 높은 단기 금융자산뿐만 아니라 상당히 다양한 기간과 종류의 자산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부 중앙은행은(심지어 어떤 경우 하룻밤 이자율 스왑과 같은 비교적 안전 것들) 주식, 또는 다른 ILK의 파생 상품을 사들이기도 합니다.







국부 펀드의 역사


"국부 펀드"라는 용어는 2005년 앤드류 Rozanov 첫 번째 기사에서 사용되었습니다. "국가의 재산을 누가 보유하는가?"라는 제목. 중앙은행 저널의 이전 버전은 국부 관리에 대한 기존의 예약 관리에서 변화를 설명, 이후 이 용어는 전 세계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국부 펀드 중 일부는 씨티 그룹, 모건 스탠리, 메릴린치 등 여러 월스트리트 금융 회사에서 잘못된 투자를 하고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투자한 기업의 부실과 서브 프라임 모기지 위기로 인한 손실로 말미암아 재정 지원을 해야 했습니다.




초기 국부 펀드


국부 펀드는 한 세기 이상 동안 존재했지만, 2000년 이후 국부 펀드의 수는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SWF는 19세기의 후반 텍사스의 미국 주에서 만들어졌습니다. 1854년에 공공 교육 자금을 영구 학교 기금(PSF)은 기초 교육 및 중등 학교 혜택을 위해 만들었고, 1876년 영구 대학 기금(PUF) 등은 대학에 이익을 만들었습니다. PUF는 원래 PSF가 처음으로 주 의회에서 예산에 의해 투자되는 동안 텍사스 공화국과 미국 사이의 1845년 병합 조약의 조항에 따라 소유권을 유지하는 공공 토지에 부여 했습니다. 공공 토지를 받은PUF가 생성된 같은 시기에 주권 국가를 위해 설립된 첫 번째 SWF는 쿠웨이트 투자 기관이며, 쿠웨이트 전 석유 수익에서 1953년에 만든 상품 SWF도 영국으로부터 독립 하였습니다. 여러 추정에 따르면, 쿠웨이트 기금은 현재 약 3,000달러 가치가 있다고 예측합니다. 첫 번째 등록된 SWF에서의 또 다른 키리바시의 수익 균등화 적립금입니다. 미크로네시아의 길버트 제도의 영국 정부가 비료에 사용되는 인산염의 수출에 부과를 두고 1956년에 만든 펀드는 그 이후 5억 2천만 달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부 펀드(SWF)에 대한 우려


국부 펀드의 성장주의로 인하여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국부 펀드의 자산 규모의 크기와 중요성을 계속 확장만큼, 다양한 자산 시장에 잠재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 일부 국가에서는 국부 펀드 투자의 목적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산업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금전적 이익을 확보하기 수 있기 때문에 SWF 투자가 국가 안보에 대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는 유럽 연합(EU)이 국부 펀드의 특정 해외 인수 합병을 차단할지를 재고하게 됐습니다. 유럽 연합(EU)의 이러한 움직임으로 국제 보호주의의 부활에 영향을 제공하고 잇습니다. 이러한 우려는 미국에서도 1988년 옴니버스 무역경쟁력 법, 엑손 - 플로리오 개정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국부 펀드의 불투명한 투자자와 규제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금의 크기, 투자 목표, 내부 견제와 균형, 관계의 공개 및 사모 펀드의 보유 소스 등입니다. 이러한 문제의 대부분은 투명성, 독립성 및 관리에 관한 공통 기준을 설정하여 IMF의 국부 펀드 산티아고 원칙에 의해 해결되었습니다.






2008년 국부 펀드의 발전


2008년 3월 5일에 미국 하원 금융 서비스위원회의 합동 분과위원회는 "미국 경제와 금융 부문에서 외국 정부 투자"의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청문회를 개최했습니다. 청문회는 미국 재무부,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노르웨이 금융 교육부, 싱가포르의 테마섹 홀딩스와 캐나다 연금 계획 투자위원회의 대표들이 참석했습니다. 2008년 8월 20일 독일은 국가 이익을 위태롭게 하는 외국인 투자에 대해서 의회의 승인을 필요로하는 법률을 승인했습니다. 비유럽 투자자가 독일 회사의 의결권 주식의 25% 이상의 인수에 참여할 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하지만 경제 장관 마이클 Glos는 투자 건의 리너평에서 "매우 드문"일이 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2008년 칠레 정상 회담, 국부 펀드의 국제 워킹 그룹 자금의 구성에 대해 IMF의 주도로 SWF에 대한 논의를 합의했습니다. 또한 국제 정책 논쟁에서 그들을 대표하는 상임위원회를 고려했습니다. 초안(산티아고 원칙)의 24 원칙은 2008 년 10 월 11 일에 IMF 집행 이사회에 제출 된 후 공개되었습니다.





국부 펀드의 크기


국부 펀드의 운용 자산은 4조 8천억 달러로 예상됩니다. 2011 년에 3 년 연속 증가 등 연금 예비 자금, 개발 자금과 국영 기업 '펀드와 같은 다른 주권 투자 수단에서 운용하는 자금이 추가로 7조 2천억 달러가 발생됐습니다. 기타 공식 외환 보유액의 8조 일천억 달러. 종합적으로 보면 국부 펀드는 주로 정부주도로 이루어 지고 있고, 신흥 경개발 국가들은 총 자금의 20조 달러 규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자금 중 일부는 향후 글로벌 수요가있는 인프라의 자금 개발을 향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주로 석유 및 가스 수출 상품 수출에 의해 자금이 운용되는 국부 펀드의 규모는 2011 년 말에 2조 7천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비상품 국부 펀드는 2조 1천억 달러에 달했습다. 비상품 국부 펀드는 일반적으로 공식적인 외환 보유고에서, 정부 예산 흑자 및 민영화 수익에서 일부 경우에 자산의 양도에 의해 자금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아시아 국가가 자금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부펀드의 이해 첨부파일;

2012062117314993.pdf

References

  1. ^ "Who holds the wealth of nations?" (PDF). Central Banking Journal (May 2005, Volume 15, Number 4).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008-05-29. Retrieved 2008-09-02.
  1. ^ "The world's most expensive club". The Economist. 2007-05-24.
  2. ^ "Sovereign Wealth Funds: The New Hedge Fund?". The New York Times. 2007-08-01.
  3. ^ Sovereign Wealth Funds: Generally Accepted Principles and Practices (Santiago Principles), International Working Group of Sovereign Wealth Funds, October 2008
  1. ^ M. Nicolas J. Firzli, "A Critique of the Basel Committee on Banking Supervision" Revue Analyse Financière, Nov. 10 2011 & Q2 2012
  1. ^ "Germany Approves Law Against Some Foreign Investor Actions". International Herald Tribune. 2008-08-20.
  2. ^ "Sovereign funds sign up to code of conduct". Financial Times. 2008-09-09.
  3. ^ http://www.thecityuk.com/research/our-work/reports-list/sovereign-wealth-funds-2012/
  4. ^ Sovereign Wealth Funds Institute
  5. ^ Alaska Permanent Fund Corporation web site
  6. ^ http://news.yahoo.com/iran-oil-development-fund-could-reach-55-billion-151751670.html
  1. ^ "Texas Permanent School Fund". Texas Education Agency Website. TEA. Retrieved 7 January 2012.
  2. ^ "Permanent School Funds Hits $25B Level". Texas Education Agency Website. TEA. Retrieved 7 January 2012.
  1. ^ Government of Alberta – Finance (AHSTF)
  1. ^ "Permanent University Fund Semi-Annual Report". UTIMCO Website. UTIMCO. Retrieved 7 January 2012.


By Joseph S. Park

'Investment Research Report > Funds(펀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액티브냐 패시브냐 그것이 문제로다  (14) 2013.06.01
The pension gap  (0) 2013.05.29
연금 펀드(Pension fund)  (27) 2013.04.22
금, 이제는 매력 없는가?  (12) 2013.04.20
Traditional Funds Recommendation List  (1) 2013.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