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 Research Report/Baseline Scenario

중국지도자들 재정적 위험에 우려 표명?

중국 지도자들 재정적 위험에 우려 표명?


중국의 새로운 지도자들, 재정적 위험과 경제성장 사이에서 성장을 선택하는가?




By Joseph S. Park


새 정치국 상임위원회의 구성원은 베이징에 있는 사람들의 그레이트 홀에서 미디어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출처: FINANCIAL TIMES




중국은 재정적인 위험들로부터 중국을 지키고 동시에 경제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국가의 최고 지도자들은 특별 회의를 개최하며 말했다. 이날 특별회의는 단기 성장 전망에 대한 우려 속에 진행되었습니다.(2013년 4월 26일)



출처: Google Image



중국의 최고 의사 결정기구 정치국 상임위원회는 지난 1분기의 성장률이 뜻밖에 예상치였던 7.9%보다 낮은 7.7%의 경제성장률을 보고 한 후 경제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발표된 지 2주 만에 특별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주 HSBC에 의해 게시된 구매 설문 조사에는 4월에 부진이 남아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정치국은 국내 소비를 강화하고 기업 투자에 대한 승인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동시에, 지방 정부가 비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축적된 부채에 대한 우려를 해결, 지방 정부 자금 조달 메커니즘을 표준화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중국이 경제적 딜레마에 직면한 상태입니다. 그것은 부분적으로 "경제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이기도 하지만, 1분기 경제 지표의 실망에 대한 반응이기도 합니다. 이번 특별회의는 또한 "금융 부문의 잠재적 위험"에 대해 경고하고, 동시에 성장을 강화하기 위한 과감한 행동에 앞서 사전 경고 이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모두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렵습니다. 나는 그들이 더 많은 성장의 질을 강조하고 금융 위험을 줄이기 위해 더 낮은 성장을 견딜 수 있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라고 Ding Shuang, Citi 경제학자는 말했습니다. 그는 Xi Jinping과 Li Keqiang, 중국의 새로운 지도자가 10년 임기가 이제 시작일 뿐이라고 말햇습니다. 또한 그들은 “무엇의 시작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들이 하고싶은 마지막 일은 단지, 문제를 나중에 직면하는 것이다.” “임기 시작 부분에서 모든 성장 동력을 쏟아붓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Xu Gao, Everbright 증권사의 수석 economist 말에 따르면 금융 위험의 차단에 대한 논의가 최근 정부의 태도보다 더 제한적이었다는 것을 말하며, 정치국 회의 분위기와 매우 다른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회의에서는 정책 신호를 넘어 성장 중심에 대한 매우 강력한 메시지를 주었다."라고 전하며, 분기 성장 회복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 움직임이 가속화 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Mr Xu는 덧붙여 정치국 상임위원회가 중국 경제를 논의하기 위해 월중에 특별회의가 개최된 것은 2004년 이래 매우 드문일 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임위원회는 연초, 연 중간 및 연말 경제 중심의 회의를 소집합니다.




Source; FINANCIAL TIMES

            Bloombe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