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금융 이야기/Fund Platform

FRANKLIN TEMPLETON INVESTMENT(프랭클린템플턴 인베스트먼트)

FRANKLIN TEMPLETON INVESTMENT

(프랭클린템플턴 인베스트먼트)


보수적으로 운용하 뮤추얼 펀드 전문 자산 운용사

프랭클린템플턴 인베스트먼트(Franklin Templeton Investment) 


By Joseph S. Park


프랭클린템플턴 인베스트먼트(다른 말로 프랭클린 리소시즈Franklin Templeton Investment, Franklin Resources Inc.)는 미국의 투자금융 회사이며, 1947년 뉴욕 주에서 설립되었습니다.


뉴욕 증시에는 티커 약자 "BEN"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회사의 창립자인 찰스 바트렛 존슨이 벤저민 프랭클린을 존경했기 때문에 벤저민(Benjamin)에서 앞글자 석 자를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1973년 본사를 뉴욕에서 캘리포니아 주 샌 마테오로 옮겼습니다.


프랭클린템플턴 인베스트먼트보수적으로 운용되는 뮤추얼 펀드에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프랭클린, 템플턴, 뮤추얼 시리즈, 피듀시어리 브랜드 하에 펀드를 팔고 있습니다. 다른 대형 투자 회사와 마찬가지로 이 회사는 여러 다양한 종류의 펀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프랭클린 브랜드 하의 채권형 펀드템플턴 브랜드 하의 해외 펀드, 그리고 뮤추얼 시리즈 브랜드 하의 밸류 펀드(value fund, 가치 투자형)가 비교적 인기가 있습니다.


전세계 30개국에 걸쳐 55개의 사무소와 7,900여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2년 1월 말 기준으로 약 7,043억 달러(약 770조 원)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프랭클린템플턴 인베스트먼트는 뉴욕과 퍼시픽 증권거래소에 “BEN”이라는 심볼로, 런던 증권거래소에는 “FKR”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프랭클린템플턴 인베스트먼트는 S&P 500 지수의 한 구성원이기도 합니다.




프랭클린템플턴 인베스트먼트의 60년 연혁


프랭클린템플턴 인베스트먼트는 미국의 소형 자산운용사 중 하나로 출발하여, 전세계 자산운용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성장하였습니다. 프랭클린템플턴이 60여년 동안 쌓아온 투자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개인 및 기관 투자자에게 값진 투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940년대

프랭클린사는 1947년 월스트리트에서 성공적인 소매 중개 회사를 운영하던 루퍼트 존슨(Rupert H. Johnson Sr.)에 의해 뉴욕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는 ‘저축과 투자는 곧 절약과 신중함’이라 말했던 미국의 창립자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의 이름을 따라 회사명을 지었습니다.



프랭클린사의 첫 뮤추얼 펀드 시리즈였던 ‘프랭클린 커스토디안 펀드(Franklin Custodian Funds)’는 보수적으로 운용되는 주식 및 채권형 펀드로 구성되어, 당시 대부분의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상품이었습니다.



1950년대

루퍼트 존슨의 은퇴 후, 1957년 그의 아들인 찰스 존슨(Charles B. Johnson)이 24세의 나이로 대표이사 및 CEO로 부임하였습니다. 회사 직원은 몇명 되지 않았으며, 총 운용자산 규모는 250만 달러였습니다.



당시 중산층의 투자 시장을 보험회사들이 지배하고 있어 프랭클린사는 다소 추세를 역행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으나, 찰스 존슨은 뮤추얼 펀드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계속해서 노력하였습니다.




1960년대


찰스 존슨과 그의 팀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회사는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회사의 일상적인 업무를 모두 수행하는 것은 쉽지 않았으나, 찰스 존슨은 펀드 매니저, 영업, 그리고 회계사의 역할을 모두 해내고 있었습니다.


1965년에는 찰스 존슨의 남동생인 루퍼트 존슨 쥬니어(Rupert Johnson Jr.)가 회사에 합류하여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맡았습니다. 1960년대는 극단적인 상승장과 하락장의 반복이 있었던 시기로, 투자자 및 펀드 운용역들에게 굉장히 흥미로운 기간이었습니다. 





1970년대


프랭클린사는 1971년에 상장사가 되었고, 이는 프랭클린사의 사업을 더욱 확장 시킬 수 있는 자금을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973년에는 캘리포니아 산마테오 소재 투자회사인 윈필드 앤드 컴퍼니(Winfield & Company)를 인수하였으며, 프랭클린사의 사무실을 뉴욕에서 캘리포니아로 이전하였습니다. 두 회사의 합병으로 회사의 총 운용자산 규모가 약 2.5억달러가 되었으며, 직원은 60명 정도가 되었습니다.



1979년에는 ‘프랭클린 머니 펀드(Franklin Money Fund)’의 급성장이 시작되어 프랭클린사의 첫번째 10억달러 펀드가 되었으며, 이는 1980년대 엄청난 자산 증진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1980년대


1980년 이후로 6년 동안 프랭클린사의 수탁고는 매년 거의 2배씩 증가하였습니다. 1986년에는 뉴욕증시에 주식이 상장되어 "BEN"이라는 종목코드(ticker symbol)로 거래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같은 해, 북미 이외 지역으로는 처음으로 대만에 사무소를 열었습니다.



1988년에는 프랭클린사가 엘에프 로스차일드 자산운용사(L.F. Rothschild Fund Management Company)를 인수하였습니다. 1982년 프랭클린사의 운용자산 규모는 20억달러가 조금 넘었으나, 1989년에는 400억달러 이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1987년에 있었던 주식 시장 폭락은 프랭클린사의 인컴 및 채권 펀드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음). 반면, 현재 상황에 안주하지 않는 프랭클린사의 경영진은 회사의 주요 수입원이 된 채권형 상품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염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990년대


1990년대의 전략적 인수 활동은 프랭클린사의 운용영역을 채권형 상품에서 다변화시키고 비지니스를 유럽 및 아시아 지역으로 넓혀갈 수 있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1992년 찰스 존슨은 유명한 글로벌 투자자존 템플턴경(Sir John Templeton)의 템플턴사(Templeton, Galbraith & Hansberger Ltd.)를 성공적으로 인수하면서, 역사상 가장 큰 독립 자산운용사 합병건을 성사시킨 결과로 "올해의 펀드 리더"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템플턴사와의 합병은 프랭클린사에 다양하고 견조한 해외 주식형 펀드 포트폴리오 뿐만 아니라 이머징 마켓 투자 펀드 및 노하우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1996년 프랭클린템플턴사는 미국 국내 주식형 상품 라인을 확장시키기 위하여, 월가의 대부인 마이클 프라이스(Michael Price)로 부터 뮤추얼 시리즈 펀드사의 투자 자문사 역할을 하였던 하인 증권사(Heine Securities Corporation)를 인수하였습니다.




2000년대


추가적인 인수 활동을 통해서 프랭클린템플턴은 최고의 글로벌 자산운용회사로서의 위상을 굳혔습니다. 2000년도에는 비셋(Bissett), 2001년에는 피듀시어리 트러스트(Fiduciary Trust), 그리고 2003년에는 다비(Darby)사 인수하였습니다.


2005년에는 찰스 존슨의 아들인 그렉 존슨(Gregory E. Johnson)이 CEO로 부임하여 프랭클린템플턴 인베스트먼트(Franklin Templeton Investments)를 총괄하게 되었고, 찰스 존슨은 현재까지 회장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뮤추얼 펀드

프랭클린템플턴은 100여 종의 개방형 뮤추얼 펀드(open-ended funds)를 판매하고 있으며, 7종의 폐쇄형 뮤추얼 펀드를 판매하고 있다. 이 중에는 36여 종의 주(state) / 연방(federal) 면세(tax free) 인컴 펀드도 포함된다. 이런 부류의 펀드는 프랭클린 사가 개척한 바 있다.


펀드 중에서 눈에 띄는 펀드는, 세계 최대의 에쿼티 펀드(주식형 펀드) "템플턴 그로우스 펀드" (1954년 공개, 295억 달러 자산) 및 "뮤추얼 섀어즈 펀드" (1949년 공개, 79억 달러 자산), "뮤추얼 디스커버리 펀드"(1992년, 76억 달러 자산), "템플턴 그로우스 (유로) 펀드 A (acc)" (61억 달러 자산) 등입니다.


"프랭클린 인컴 펀드"(FKINX, 336억 달러 자산)은 모닝스타(Morningstar)"안정형 자산 배분"(conservative allocation) 부류에 속하는 펀드로서 "대형/가치"(large/value) 스타일의 펀드입니다. 이 펀드는 1948년 시작되었고, 60년간 중단 없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프랭클린 인컴 펀드는 주로 배당 위주 주식과 채권(2%)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Reference; Wikipedia, Youtube, Google